성능 우수 제품의 정의

윈도우 필름은 다양한 목적에 의해 우리 주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자주적 구매가 가능하지만, 너무도 많은 제품군이 있고 정확한 성능과 설치 후 효과에 대해서는 판단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한필름시공기술인협회는 이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여 소비자 구매시 우수 제품을 알리고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성능 우수 제품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성능 우수 제품의 필요성

윈도우필름은 사용 용도에 따른 성능 기준이 필요합니다.
단일 목적이 아닌 경우 그 목적을 충족하는 모든 것이 일정 성능을 넘어서야 윈도우 필름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필름의 성능은 목적에 따라 에너지 절감 성능, 열차단 성능, 단열 성능, 자외선 차단 성능, 안전 성능, 방범 성능, 전자파 차폐 성능 등 다양하게 나뉘며 이를 뒷받침하는 내구성과 내후성테스트를 거친 제품이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성능 우수 제품의 기준을 두고 있으며,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 사용시 대한필름시공기술인협회에서는 제품에 대한 홍보 및 책임 제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능 우수 제품 선정 기준

성능 우수 제품 선정 기준은 한국 산업 표준 규정집에 명시된 내용을 근거로 KOLAS 인증 국가공인시험기관 시험성적서를 기반으로 협회 내부의 엄정한 기준에 따라 각 기능과 특징별 광학성능·물리적성능·안전성능 내후성·내구성 등의 기준을 통과한 제품만을 선정합니다.

KS L 2016 – 창유리용 필름

「KS L 2016 – 창유리용 필름」에 명시된 기준에 의거하여 사무실, 점포, 주택 등의 창 유리에 붙여 옥내의 냉방 및 온방 효과를 높이기 위한 태양열 차폐용 필름 및 충돌, 지진, 폭발에 의해 건축물의 창 유리가 비산 낙하하는 것을 경감하기 위한 유리 비산 방지용 필름과 그 양쪽을 겸한 태양열 차폐ㆍ유리 비산 방지용 필름(이하 필름이라 한다.)에 대하여 규정합니다.

KS L 2514 – 창유리용 필름

「KS L 2514 – 판유리의 가시광선 투과율, 반사율, 방사율, 태양열 취득률, 자외선 투과율, 연색성 시험방법」에 의거하여 건축용 판유리에 대한 가시광선의 투과율ㆍ반사율 및 태양방사의 투과율ㆍ반사율ㆍ흡수율과 상온 열방사의 방사율을 분광 측광기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시험방법과 이러한 판유리를 건축물의 창에 사용하였을 때의 태양열 취득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규정합니다.

KS L 2525 – 판유리류의 열저항 및 건축 관련 열관류율의 계산 방법

「KS L 2525 – 판유리류의 열저항 및 건축 관련 열관류율의 계산 방법」에 명시된 기준에 의거하여 판유리류(1)의 열저항 및 판유리류를 건축물의 외벽부 창에 사용한 경우, 열 계산에 필요로 하는 열관류율[U값(2)]의 계산 방법에 대하여 규정한다.

  • (1) 판유리류란 다음의 것을 말한다. 다만, 형판 유리 등 확산 투과성 유리는 제외한다.
    • a) 주로 소다석회 규산염 유리를 재료로 하고, 연속 성형 공정에 의해 제조된 판유리.
    • b) a)의 표면에 파장 선택 반사의 광학 박막을 가공한 것. 즉 열선 반사 유리 등 태양빛의 파장 영역의 반사 유리, 저방사 유리 등 상온 열방사 파장 영역의 반사 유리 등.
    • c) a) 또는 b)를 가공한 접합 유리, 강화 유리, 배강도 유리 등.
    • d) a)~c)의 유리판을 재료로 하는 복층 유리.
  • (2) 우리나라에서는 종래 관습으로서 “K값”으로 부르고 있지만 이 표준에서는 ISO 10292에 따라서 “U값”이라고 부른다.
KS L 9107 – 솔라 시뮬레이터에 의한 태양열 취득률 측정 시험방법

「KS L 9107 – 솔라 시뮬레이터에 의한 태양열 취득률 측정 시험방법」에 명시된 기준에 의거하여 솔라 시뮬레이터에 의한 창호 및 유리의 태양열 취득률 측정에 필요한 시험방법에 대해 규정한다.

KS L 2017 – 저방사 유리

「KS L 2017 – 저방사 유리」에 명시된 기준에 의거하여 건축물 등에 사용하는 저방사 유리1)에 대하여 규정한다.

KS F 2278 – 창호의 단열성 시험방법

「KS F 2278 – 창호의 단열성 시험방법」에 명시된 기준에 의거하여 창호의 단열성 시험방법에 대하여 규정한다.

KS M ISO 4593 – 플라스틱-필름 및 시트-기계적 주사에 의한 두께 측정

「KS M ISO 4593 – 플라스틱-필름 및 시트-기계적 주사에 의한 두께 측정」에 명시된 기준에 의거하여 플라스틱 필름 및 시트의 시료 두께를 기계적 주사에 의해 측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규정한다. 이 방법은 무늬 필름 또는 시트에는 적합하지 않다.

KS M ISO 14782 – 플라스틱-투명 재료의 흐림도 측정

「KS M ISO 14782 – 플라스틱-투명 재료의 흐림도 측정」에 명시된 기준에 의거하여 본질적으로 무색 투명한 플라스틱에서 빛의 광 산란에 의해 나타나는 광학 특성인 흐림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규정한다. 이 방법은 40 % 미만의 흐림도 측정에 적용할 수 있다.

성능 우수 제품의 신청 방법

성능 우수 제품 선정 후 장점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

영업 지원 및 관리

탄소배출 및 건물에너지 효율화 사업 제품 선정 요청 및 제안

제조사 외 협회 하자담보책임